수영 건강상식1

작성자
아*아트센터
작성일
2014.08.16.
조회수
7,771

수영은 관절에 좋은 운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관절수술을 받은 환자들이 재활치료의 일환으로 수영을 배우는 것도 그만큼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수영도 무리하게 하면 문제가 생기기 마련입니다.

 

지나친 욕심 때문에 어려운 영법을 무리하게 배우다보면 어깨나 

허리 등의 관절에 이상신호가 올 수 있습니다.

 

 

◆ 자유형과 접영, 어깨 움직임 많아

 

수영을 하다 어깨에 통증을 느껴 병원을 찾는 경우 대부분이

`어깨회전근개염` 때문입니다.

 

어깨회전근개염`은 어깨 힘줄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회전근개는 어깨를 감싸고 있는 견갑하건, 극상건, 극하건, 소원건 등 4개의

힘줄을 말하는데 여기에 염증이 생기면 팔을 들어 올리거나

옆으로 돌리는 등의 동작을 할 때마다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자유형은 계속해서 양팔을 수면 위 아래로 회전시키며 가는

영법이라 어깨 움직임이 많습니다.

 

특히 수영을 처음 배우는 초보일 경우 물위에서 자연스럽게

힘을 빼고 자유형을 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혹시 가라앉지는 않을까 하는 걱정에 힘을 빼지 못하고

수영하다가 부상을 입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접영은 어깨에 가장 많은 힘이 들어가는 영법으로

기본 체력이 상당히 요구되는 방법입니다.

 

접영은 허리부터 시작해 다리 동작과 팔 동작 등의

삼박자를고루 갖추어야 합니다.

 

그 중 팔 동작은 자유형에 비해 회전반경이 더 커 어깨에

더욱 부담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 평영과 접영, 허리 많이 쓰는 영법

 

비교적 편안한 영법인 평영은 여성들이 배우기 쉬운 편입니다.



다른 영법에 비해 호흡이 자유롭고 전방을 주시할 수 있어 심리적 안정감을

주기도 해 중년 여성들이 많이 구사하는 수영법입니다.

 

하지만 평영은 잘못하면 허리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꼭 필요합니다.

올바른 호흡법을 구사한다면 팔을 젓는 부력으로 상체를 일으키지만 대부분의

초보수영자는 허리에 힘을 써 상체를 일으키기 때문에 허리에 부담을 줍니다.

 

쉽게 말해 엎드린 상태에서 상체를 일으키는 동작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대표적으로 허리를 많이 쓰는 접영 또한 디스크 환자에게

부담을 줄 수 있는 방법입니다.

 

관절건강에 좋다고 알려진 수영이지만 각 영법마다 신체에 부담을 주는

동작이 존재하기 때문에 실제로 수영을 하다 다쳐 병원을 찾는 사례가 많습니다.

 

관절에 이상이 있거나 수술을 받은 환자는 유연성과 근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수영과 아쿠아로빅을 적절히 병행해 부담을 낮춰보는 것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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